본문 바로가기
정보

장어즙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리젤 2022. 8. 28.

 오늘은 장어즙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정리해보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아하는 식품 중 하나가 장어로 남성의 원기회복과 스태미나 강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사실 장어는 여성건강에도 산삼보다 더 좋다고 평가받는 최고의 건강식품입니다.

 장어란

장어즙-효능-부작용-먹는법
장어즙 효능 부작용 먹는법

 

 장어란 이름을 한자어로 풀이하면 긴 물고기를 뜻하며 실제로 장어는 뱀처럼 길쭉하게 생겼는데 작은 녀석이 60cm 수준이고 크기가 큰 장어는 무려 4m 가까이 자랍니다. 뱀장어목에 속하는 모든 종류의 물고기들을 장어라 부르는데 한국에서는 민물과 바다 모두에 서식하는 뱀장어가 유명합니다.

 장어는 대표적인 스태미나 음식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이면 장어구이 맛집에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인기 보양식으로 꼽히고 일본에서도 우나기라고 부르면서 장어덮밥 등의 요리에 굉장히 자주 활용될 뿐 아니라 서양권 문화에서도 장어 훈제 구이나 샌드위치 재료 등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장어 제철 시기는 5월에서 7월까지로 그래서 여름 제철 수산물로 꼽히고 장어 칼로리 같은 경우 100g에 110kcal 수준이라고 하며 비교적 칼로리는 꽤 있는 편이지만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 영양 성분

 장어는 정말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한 식품으로 평가되며 단백질 함량이 100g당 19g 수준으로 닭가슴살에 비교해도 될 정도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고 불포화지방산이 매우 많이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A와 비타민B군, 비타민E 등 비타민 영양소도 풍부하고 칼슘, 칼륨, 인, 철,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도 많습니다. 또 장어에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카르노신 성분의 경우 매우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장어즙 효능 정리

 

 1. 스태미나 음식
 장어즙 효능 중 대표적인 효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스태미나를 강화해주는 보양식품이란 사실입니다. 장어는 고단백질에 타우린 성분 함량이 높아서 에너지를 체내에서 생성하고 보충하면서 육체의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증진을 도와줍니다.

 당연히 원기회복을 도우며 남성의 경우 천연의 비아그라로 비뇨생식기 건강에 도움을 줘서 정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발기부전과 조루 등 성기능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를 보여서 남성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2. 안구 건강 개선
 장어즙 효능 같은 경우 안구 건강 개선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며 눈에 이로운 성분인 비타민A와 불포화지방산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밤에도 주변이 잘 보이도록 도와주고 각막 상태를 보호해서 잘 관리하며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줘서 시력 감퇴를 예방합니다.

 3. 혈관건강에 좋은 식품
 장어즙은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아르기닌 함량이 아주 높아서 혈중 LDL 콜레스테롤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지녀서 혈전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특히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먹으면 좋습니다.

 4. 피부미용
 장어즙 효능 가운데 피부미용 효과도 빠지면 섭섭합니다. 장어는 화장품의 원료에도 쓰일 정도로 콜라겐 및 레티놀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막고 피부 재생을 도와줍니다. 피부 탄력 증진과 함께 불포화지방산이 피부 보습 효과도 발휘하여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갖도록 돕습니다.

 5. 치매예방
 장어즙 안에 풍부한 각종 불포화지방산은 뇌 건강에 매우 유익한 성분들로 두뇌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기능이 향상되면서 기억력과 학습능력 및 인지력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발휘해서 치매와 파킨슨병 등 뇌질환 예방을 돕습니다.

 


 6. 위 건강 개선
 장어즙의 뮤신 성분은 육류 등을 섭취 시 단백질 분해와 흡수를 도와주고 소화기관과 위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해서 소화력을 높여주는데 따라서 평소에 육류 등 음식물 소화가 힘들고 자주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장어즙 먹는 법

 장어즙을 섭취 시 복숭아 등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과 같이 먹을 경우 장어즙의 지방 소화를 방해하고 설사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절대 같이 먹지 마시고 물고기의 비린내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레몬즙을 살짝 뿌려서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장어즙은 제품마다 함량이 달라 조금씩 섭취량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순수 장어즙 하루 적정 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70~140ml 수준을 꾸준히 지켜서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장어즙 부작용

 장어즙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에 손발이 냉하거나 몸이 찬 체질인 사람들은 소량만 섭취하는 게 좋고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복통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질 함량이 높은 장어는 지방간이 있거나 통풍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추천되지 않고 장어즙에 다양한 한약재를 첨가한 제품의 경우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원료를 꼭 확인하십시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